07. 연산자
연산자
- 하나 이상의 표현식을 대상으로 산술, 할당, 비교, 논리, 타입, 지수 연산 등을 수행해 하나의 값 생성
- 값으로 평가된 피연산자를 연산해 새로운 값을 만든다.
- 피연산자: 연산의 대상,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일 것
- 연산자 표현식: 피연산자와 연산자의 조합,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이다.
7.1 산술 연산자
피연산자를 대상으로 수학적 계산을 수행해 새로운 숫자 값 생성!
산술 연산이 불가한 경우 NaN 반환
7.1.1 이항 산술 연산자
2개의 피연산자를 산술 연산
모든 이항 산술 연산자는 피연산자의 값을 변경하는 부수효과 X ⇒ 어떤 산술 연산을 해도 피연산자 값 변경 X 언제나 새로운 값 생성!
이항 산술 연산자의 종류
+
: 덧셈-
: 뺄셈*
: 곱셈/
: 나눗셈%
: 나머지
7.1.2 단항 산술 연산자
1개의 피연산자를 산술 연산해 숫자 값 생성
증가/감소 연산자의 경우 부수효과 발생! → 피연산자 값을 변경하는 암묵적 할당 발생
단항 산술 연산자의 종류
++
: 증가, 부수효과 O--
: 감소, 부수효과 O+
: 효과 X, 음수를 양수로 반전하지도 X- 숫자 타입이 아닌 피연산자에 사용 시 피연산자를 숫자 타입으로 변환해 반환!
-
: 양수를 음수로, 음수를 양수로 반전한 값 반환
증가/감소 연산자의 위치에 따른 의미
- 전위 증가/감소 연산자 (
++a, —b
)- 피연산자 앞에 위치 ⇒ 피연산자의 값을 먼저 증가/감소시킨 후, 다른 연산 수행
- 후위 증가/감소 연산자 (
a++, b—
)- 피연산자 뒤에 위치 ⇒ 먼저 다른 연산 수행 후, 피연산자 값 증가/감소
var x = 4,
result;
// 선할당 후증가
result = x++;
console.log(result, x); // 4, 5
// 선증가 후할당
result = ++x;
console.log(result, x); // 6, 6
// 선할당 후감소
result = x--;
console.log(result, x); // 6, 5
// 선감소 후할당
result = --x;
console.log(result, x); // 4, 4
7.1.3 문자열 연결 연산자
+
연산자 → 피연산자 중 하나 이상이 문자열인 경우 문자열 연결 연산자로 동작!
암묵적 타입 변환 (타입 강제 변환)
개발자 의도 상관 X JS 엔진에 의해 암묵적 타입 자동 변환의 경우도 발생 ex) 1 + true
→ 2 , true = 1
7.2 할당 연산자
우항에 있는 피연산자의 평가 결과를 좌항에 있는 변수에 할당!
좌항의 변수에 값을 할당하므로 변수 값이 변하는 부수 효과 발생
할당 연산자 종류
할당 연산자 | 예 | 동일 표현 | 부수 효과 |
---|---|---|---|
= | x = 3 | x = 3 | O |
+= | x += 3 | x = x + 3 | O |
-= | x -= 3 | x = x - 3 | O |
*= | x *= 3 | x = x * 3 | O |
/= | x /= 3 | x = x / 3 | O |
%= | x %=3 | x = x % 3 | O |
할당문은 값으로 평가되는 표현식인 문으로서 할당된 값으로 평가된다!
x=5
는 x에 할당된 값 5
로 평가 ⇒ 할당문을 다른 변수에 할당할 수도 있다. 여러 변수에 동일 값 연쇄 할당 가능
var a, b, c;
a = b = c = 3;
7.3 비교 연산자
좌항과 우항의 피연산자 비교 후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
7.3.1 동등/일치 비교 연산자
동등 비교 연산자와 일치 비교 연산자는 비교 시 엄격성의 차이 조재
비교 연산자 종류
부수 효과는 모두 없다.
비교 연산자 | 의미 | 사례 | 설명 |
---|---|---|---|
== | 동등 비교 | x == y | x와 y의 값이 같음 |
=== | 일치 비교 | x === y | x와 y의 값과 타입이 같음 |
≠ | 부동등 비교 | x ≠ y | x와 y의 값이 다름 |
≠= | 불일치 비교 | x ≠=y | x와 y의 값과 타입이 다름 |
동등 비교 연산자
좌항과 우항의 피연산자 비교 시 우선 암묵적 타입 변환으로 타입을 일치시킨 후 같은 값인지 비교
⇒ 서로 다른 타입의 피연산자여도 암묵적 타입 변환 후 같은 값이라면 true를 반환
편리한 경우도 있지만 결과 예측이 어렵고 실수가 쉬운 단점 존재 → 안티 패턴도 존재하기에 사용 지양
일치 비교 연산자
좌항과 우항의 피연산자가 타입과 값이 모두 같은 경우에 한해 true를 반환 ⇒ 암묵적 타입 변환 X
예측이 쉽다.
but, NaN의 경우 NaN === NaN
의 결과 false가 나타난다. Number.isNaN
을 사용할 것
숫자 0 또한 양의 0과 음의 0이 모두 동일하게 비교된다.
Object.is 메서드
위의 예시의 NaN과 양의 0, 음의 0을 올바르게 비교 가능
Object,is(-0, +0)
// false 출력
Object.is(NaN, NaN)
// true 출력
7.3.2 대소 관계 비교 연산자
피연산자의 크기를 비교해 불리언 값 반환
모두 부수 효과는 없다.
대소 관계 비교 연산자 종류
>
<
>=
<=
7.4 삼항 조건 연산자
조건식의 평가 결과에 따라 반환 값 결정
JS의 유일한 삼항 연산자 , 부수 효과 X
조건식 ? 조건식 true일 때 반환 값 : 조건식 false일 때 반환 값
형태
⇒ 두 번째 피연산자 또는 세번째 피연산자로 평가되는 표현식
조건식은 불리언 타입의 값으로 평가될 표현식 → 만약 조건식 평가 결과가 불리언 값이 아닌 경우 암묵적으로 불리언 값으로 타입 변환이 진행된다.
삼항 조건연산자의 첫 번째 피연산자가 조건식이므로 해당 표현식은 조건문이다. if…else문으로 삼항 조건 연산자와 유사하게 처리 가능 but, if…else문은 값처럼 사용 불가(표현식이 아닌 문이기에)
“값으로 평가할 수 있는 표현식인 문” → 값처럼 다른 표현식의 일부가 될 수 있어 매우 유용
if…else vs 삼항 조건 연산자
조건에 따라 어떤 값 결정 필요 시 삼항 조건 연산자 사용
조건에 따라 수행 할 문이 여러 개일 땐 if…else문 사용
7.5 논리 연산자
우항과 좌항의 피연산자(부정 논리 연산자의 경우 우항의 피연산자)를 논리 연산이라 의미
모두 부수 효과 X
논리 연산자 종류
- || : 논리합(OR)
- &&: 논리곱(AND)
- !: 부정(NOT)
- → 언제나 논리 부정 연산자는 불리언 값 반환
논리합 또는 논리곱 연산자 표현식의 평가 결과는 불리언 값 아닐 수도 있다. 언제나 2개의 피연산자 중 한 쪽으로 평가된다.
드모르간의 법칙?
논리 연산자로 구성된 복잡한 표현식의 가독성 향상을 위해 활용하는 법칙!
!(x || y) === (!x && !y);
!(x && y) === (!x || !y);
7.6 쉼표 연산자
왼쪽 피연산자부터 차례대로 피연산자를 평가해 마지막 피연산자의 평가가 끝나면 평가 결과를 반환
var x, y, z;
(x = 1), (y = 2), (z = 3); // 3을 반환
7.7 그룹 연산자
소괄호로 피연산자를 감싸는 연산자!
자신의 피연산자인 표현식(소괄호로 감싸진 표현식)을 가장 먼저 평가
그룹 연산자의 우선 순위가
가장 높다 !! → 그룹 연산자로 연산자 우선순위 조절 가능
// 수학에서와 마찬가지로 곱셈 연산자의 우선 순위가 덧셈 연산자보다 높다.
10 * 3 + 5; // 35
// 그룹 연산자를 사용해 우선순위 조절
10 * (3 + 5); // 80
7.8 typeof 연산자
피연산자의 데이터 타입을 문자열로 반환
typeof 피연산자
형태
typeof 연산자의 반환 종류
데이터 타입 | 피연산자 예시 |
---|---|
string | ‘ ‘ |
number | 1 , NaN |
boolean | true , false |
undefined | undefined |
symbol | Symbol() |
object | null , [] , {} , new Date() , /test/gi |
function | function () {} |
typeof 연산자 사용 시 주의점
⚠️ null 값의 경우 object를 반환한다. ⇒ 따라서 null 값이 반환되는 경우는 없다.
→ null 타입인지 확인할 땐 typeof
보다 일치 연산자(===)
를 사용하기
var foo = null;
typeof foo === null; // typeof foo 결과가 null인가? object !== null -> false
foo === null; // foo의 값이 null인가? foo === null -> true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를 typeof
연산자로 연산했을 때 undefined를 반환한다. → ReferenceError 발생이 아님을 유의! → 얘도 호이스팅과 연관 있는 걸까?
typeof undeclared;
→ undeclared란 식별자를 한 번도 선언하지 않았다고 가정했을 때 undefined 반환
7.9 지수 연산자
- ES7에서 도입
밑 ** 지수
형태 - 좌항의 피연산자가 밑(base)이며 우항의 피연산자가 지수(exponent)의 역할로 거듭제곱해 숫자 값 반환
- 지수 연산자 도입 이전엔
Math.pow()
이용3 ** 3;
===Math.pow(3, 3);
지수 연산자의 특징
아래와 같은 경우에선 Math.pow()
보다 지수 연산자의 사용이 가독성 ↑
✔︎지수 연산자의 결합 순서는 우항 → 좌항으로, 우결합성을 가짐
2 ** (3 ** 2); // 512
Math.pow(2, Math.pow(3, 2)); // 512
⚠️ 음수를 거듭제곱의 밑으로 사용해 계산하려면 음수를 괄호로 묶어야 사용 가능
-5 ** 2; // SyntaxError 발생
(-5) ** 2; // 25
다른 산술 연산자처럼 할당 연산자와 함께 사용 가능
var num = 5;
num **= 2; // 25
이항 연산자 중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
ex) 3 * 5 ** 2;
→ 3 * (5 ** 2) 형태로 계산 되어 75 반환
7.10 그 외의 연산자
연산자 | 개요 | 참고(더 알아볼 곳) |
---|---|---|
?. |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 9.4.2절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
?? | null 병합 연산자 | 9.4.3절 “null 병합 연산자” |
delete | 프로퍼티 삭제 | 10.8절 “프로퍼티 삭제” |
new | 생성자 함수 호출 시 사용해 인스턴스 생성 | 17.2.6절 “new 연산자” |
instanceof | 좌변의 객체가 우변의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 인스턴인지 판별 | 19.10절 “instanceof 연산자” |
in | 프로퍼티 존재 확인 | 19.13.1절 “in 연산자” |
7.11 연산자의 부수 효과
대부분의 연산자는 다른 코드에 영향 X ⇒ 피연산자 자체의 값이 변하는 부수 효과 발생 X
부수효과가 있는 연산자
- 할당 연산자(
=
) : 변수 값 자체가 변경 → 해당 변수 사용하는 다른 코드에 영향 - 증가/감소 연산자(
++
/--
): 피연산자 값 변경하는 부수 효과가 있어, 피연산자의 값이 재할당되어 변경 → 해당 변수 사용하는 다른 코드에 영향 delete
연산자: 객체의 프로퍼티를 삭제하는 부수 효과 → 객체를 사용하는 다른 코드에 영향
var x;
x = 1;
console.log(x); // 1
x++;
console.log(x); // 2
var o = { a: 1 };
delete o.a;
console.log(o); // {}
7.12 연산자 우선순위
여러 개의 연산자로 이뤄진 문이 실행될 때 연산자가 실행되는 순서를 의미
우선순위가 높을수록 먼저 실행
1 | () |
2 | new(매개변수 존재), . or [](프로퍼티 접근), ()(함수 호출),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
3 | new(매개변수 미존재) |
4 | x++, x— |
5 | !x, +x, -x, ++x, —x, typeof, delete |
6 | *_(이항 연산자 중 우선 순위 가장 ↑) |
7 | _, /, % |
8 | +, - |
9 | <. ≤, >, ≥, in, instanceof |
10 | ==, ≠, ===, ≠= |
11 | ?? (null 병합 연산자) |
12 | && |
13 | |
14 | ? … : … |
15 | 할당 연산자(=, +=, -=, …) |
16 | , |
→ 이렇게 연산자 종류가 많기에 연산자 우선 순위를 모두 기억하기도 어렵고 실수도 쉽다. 연산자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그룹 연산자를 이용해 우선순위를 명시적으로 조절해보자!
7.13 연산자 결합 순서
연산자의 어느쪽(좌항 or 우항)부터 평가를 수행할 것인지 나타내는 순서를 의미
결합 순서연산자
좌항 → 우항 | +, -, /, %, <, ≤, >, ≥, &&, |
우항 → 좌항 | ++, —, 할당 연산자(=,+=,-=,…), !x, +x, -x, ++x, —x, typeof, delete, ?… : …, ** |